최양식 경주시장이 매월 시민과 직접 만나 고충을 듣는 ‘소통의 장’에서 한발 더 나아가 시민의 소리에 더 귀 기울이고, 시민에 한 발 더 다가가기 위해 생활불편 민원현장을 직접 찾아 나섰다.
최 시장은 7일 용강동 소재 용강주공아파트 증축공사로 인해 소음과 진동, 분진으로 생활불편을 호소하는 주민들을 만나 공사현장을 둘러보고 주민간담회를 가졌다.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시행하는 용강주공아파트 증축공사는 지난해 5월 국토부 승인을 받아 기존 6개동(978세대)에서 2동(232세대)을 추가로 증축하는 사업으로, 단지 내에서 이뤄지는 공사로 인해 주민들과 주변 상인들이 소음 등 피해를 호소해 왔다.

시는 지난 7월 터파기 공사부터 민원이 발생한 이후 시공사측에 건축피해 해결을 적극 요구하고, 이동식 방음벽 설치, 주말과 공휴일 항타기 작업 중지, 시공사와 주민면담 주선 등 주민불편 해소를 위한 노력을 펼쳐 왔으나, 쉽사리 갈등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주민들은 “아파트 공사 과정 중에 발생하는 소음과 분진으로 편할 날이 없었다"며, 시행사는 소음과 진동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공법으로 시공하고, 주민들이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한 소음진동 전광판 설치를 비롯해 공사로 인한 정신적 물질적 피해 보상을 요구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주민들은 “아파트 공사 과정 중에 발생하는 소음과 분진으로 편할 날이 없었다"며, 시행사는 소음과 진동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공법으로 시공하고, 주민들이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한 소음진동 전광판 설치를 비롯해 공사로 인한 정신적 물질적 피해 보상을 요구했다.
이 자리에서 최 시장은 “시공 중 불가피한 소음과 진동이 발생할 수 밖에 없다고 하더라도 주민들이 생활에 큰 피해를 입고 있는 만큼 공사로 인한 주민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하여 줄 것”을 공사관계자에게 당부했다.
아울러 참석한 주민들에게는 “주민이 겪는 애로사항을 모두 해결할 수는 없지만 여러분의 답답한 사정을 헤아리고 함께 고민하면서 대안을 찾아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