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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아화초,놀이터의 재구성... 모험과 도전

우리 학교 놀이터에는 짚라인도 있어요

아화초등학교(교장 정지열) 운동장에는 지금까지 학교 운동장에서 볼 수 없었던 다양한 놀이 시설이 있는 놀이터가 있다. 

놀이터의 주요 시설에는 토끼굴과 모래언덕, 짚라인, 모래물놀이장 등이 있으며, 모래, 나무, 물 등 자연친화적 소재를 사용하여 아이들에게 적당한 위험과 모험이 있는 공간으로 조성하였다. 또한 놀이터의 자연 그늘 형성을 위한 느티나무 6그루도 심었다.

이번 사업은 2019학년도 창의재량(돌봄) 시범학교를 운영하며 운동장 한 쪽에 작은 모험 놀이터를 조성하려고 계획하고 있던 시기에 경상북도교육청에서 학교 공간 재구조화 사업에 창의‧모험 놀이터 조성을 주제로 공모하여 4,000만원의 예산을 지원받게 되었다. 



학교예산 900만원을 더해 총 예산 4,900만원으로 학생 참여형 놀이터 조성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다.
놀이터 조성을 위해 아화초등학교는 9월부터 12월까지 4개월간 프로젝트를 실시하였으며 이 프로젝트에는 학생과 학부모, 교사가 함께 참여하였다.

이를위해 지난해 9월 3일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경북아동옹호센터의 아동권리교육을 시작으로 9월 20일에는 학교형 창의‧모험 놀이터 조성을 위한 벤치마킹으로 구미시 산동면 꿈을담은놀이터와 구미에코랜드로 놀이터 체험학습을 다녀왔다.

평소 우리 동네 놀이터에서 접하지 못한 다양한 놀이 시설 체험을 통해 학교 놀이터 디자인에 어떻게 적용할지 아이디어를 얻어 왔다.

9월 23일에는 전교생을 대상으로 놀이 시설의 선호도 조사를 실시했으며, 이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하는 사회적협동조합 숲과사람  윤기웅 이사의 다른 나라 놀이 시설에 대한 안내를 통해 우리 학교 놀이 시설 디자인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얻었다.


                                          <짚라인>

학년별로 놀이터 설계 모형을 제작하고 전교생을 대상으로 놀이 시설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을 발표한 후 우리 학교 운동장에 설치되었으면 하는 놀이 시설에 대한 투표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짚라인과 원형그네, 그물네트 등이 높은 호응을 얻었다. 학생들의 의견과 학부모, 교사 의견을 바탕으로 실현 가능한 놀이터를 설계하여 12월 7일 착공에 들어갔다.

놀이 시설이 학교라는 공간에 들어오면서 많은 제약을 받게 되었지만 학교 구성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최대한 구현하도록 노력하였다.


                                           <토끼굴과 모래언덕>

놀이터는 완공되었지만 아직 개방은 하고 있지 않다. 이번 주 놀이 시설에 대한 안전 점검을 실시한 후 안전 점검이 완료되면 내년 3월부터 놀이터를 개방할 예정이다.

아화초등학교는 유엔아동권리협약에 기반한 아동의 권리가 보장되고 아동의 놀 권리가 지켜지는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펼쳐나가고 있다. 


                                          < 모래물놀이장>

이번 놀이터 조성뿐만 아니라 지난해 실시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세대공감 놀이마켓 또한 이러한 취지 아래 실시되었으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놀이 문화 정착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운영할 계획이다.